배움-제빵(Baking)

제빵기능사 실기 준비 4회차

CreamPPang 2021. 10. 17. 07:31
반응형

안녕하세요. 크림빵(CreamPPang) 입니다.

갑자기 겨울이 찾아왔는지 날씨가 추워졌어요.

어제는 얇은 긴팔티 하나 입고 돌아다니다가 감기 걸릴 뻔 했네요.

제빵기능사 실기 4회차 수업을 들었는데 오전에 일이 있어서 오후만 들었어요.

벌써 4회차라니!!!

오전에 일 끝내고 부랴부랴 학원으로 달려와 출석카드 찍었습니다.

다행히 지각 처리 되었어요.

4회차 수업은 총 4종류나 되는 빵을 만들었습니다.

그리시니 & 트위스트 & 풀만식빵 & 소보로빵

 

그리시니와 트위스트는 직접 만들어보진 못했지만,

저희 팀원들께서 만드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 주시고 모양내는 방법도 알려주셨어요.

[그리시니]

  • 반죽할 때 로즈마리 1g~2g이 들어갑니다.
  • 중간발효 없이 둥글리기 하고 바로 정형!
  • 정형할 때 처음에 가운데부터 힘을 줘서 밀어야 길이가 잘 길어지고, 두께도 일정해져요.
  • 43개가 나오니 부지런히 쉴 새 없이 만들어야 합니다ㅠ

팀원들께서 싸 주신 그리시니>.<

[트위스트]

이 빵은 그냥 일반 식빵 반죽에 모양만 2가지로(8자형 / 달팽이형) 다르게 만들어 놓은 느낌입니다.

  • 8자형과 달팽이형의 반죽 늘리는 길이가 다릅니다.(사진 참조)
  • 8자형 모양 만들고 각각 끝부분은 이음매를 몸통에 잘 붙어야 구을 때 떨어지지 않아요!
  • 달팽이형은 꼭 느슨하게 말기! 안그러면 구워나왔을 때 가운데가 산처럼 올라가요.

[풀만식빵]

커피숍에 디저트로 파는 갈릭허니브레드를 만들 때 쓰는 빵입니다.

풀만이라는 사람이 만들어서 이름이 풀만식빵이라고 하네요.

  • 풀만식빵 정형할 때 최대한 직사각형을 만들어야 합니다.
  • 이음매 일자로 정리해 주는 것도 잊지 말 것!
  • 소보로는 반죽에 물을 80% 정도 적시고 토핑을 묻혀야 해요.
  • 팬닝할 때 살짝 눌러서 토핑이 떨어지지 않게 해주세요.

풀만식빵
소보로빵

소보로빵 토핑을 더 묻혀도 될 뻔 했어요. 

다 만들고 보니 토핑이 많이 남아서 아깝게 버렸답니다ㅠ

오늘 만든 빵이 4종류고 양도 많아서 팀원 셋이 나누었는데요 한가득이네요.

집 냉장고에 이미 그동안 만든 빵들로 가득한데...

그래도 퇴근 후 제가 만든 빵을 에어후라이어에 데워서 잼이나 치즈 발라 먹으니 참 맛있더라고요.

직접 만든 거라 더 그런거겠죠?

다음주는 드디어 크림빵 만듭니다!!!(기대기대) 

반응형
LIST